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스웨덴 기차] 키루나 셔틀버스 정보(시간표), 야간열차(키루나-스톡홀름) 침대 종류, 이용 후기

by 흥청 2023. 2. 20.
728x90

안녕하세요. 유럽 여행 중인 흥청이입니다. :-)

보덴에서 키루나 열차 이동 정보에 이어, 키루나 셔틀버스 정보 및 키루나에서 스톡홀름 야간열차 정보를 가져왔습니다! 저도 키루나 정보를 찾을 때 정보를 많이 찾을 수 없어서 아쉬웠던 기억이 있어요. 이 블로그가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ㅎㅎ


키루나에서 스톡홀름가는 야간열차 이용하기

저는 이번 여행에서 로망 중 하나인 야간열차를 탑승해보았는데요. 키루나에서 스톡홀름까지 무려 15시간을 이동하는 루트였답니다. 18:29에 키루나에서 탑승해서 다음날 아침 09:26에 스톡홀름으로 돌아오는 일정이었어요.

우선 키루나 이동 루트에 대해서 잠시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키루나 중앙역에서 키루나 시내까지는 거리가 좀 있는 편인데요. 따로 대중교통이 없고 무료 셔틀버스가 기차 시간에 맞춰서 있답니다. 2022-12-11 ~ 2023-12-09 의 시간표는 아래 사진과 같아요. 참고해주세요!

저는 스피스 호텔에서 숙박을 했기 때문에 Bus station 에서 셔틀버스를 탑승했어요. 18:29 출발 열차여서, bus station에 18:00까지 도착해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버스가 5분 만에 열차타는 곳까지 데려다 줘요! 참고로 bus station 에는 플랫폼이 많은데, D 플랫폼에 서있으면 됩니다.

스웨덴 야간열차 종류

열차 예매 방법은 이전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드렸으니 생략하기로 하고, 야간 열차 종류에 대해 설명을 드리려고 합니다. 혹시나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

2023.02.19 - [알면 도움 되는 지식들] - [스웨덴 기차] 기차(보덴-키루나) 예매 방법(SJ어플), 요금, 소요 시간

[스웨덴 기차] 기차(보덴-키루나) 예매 방법(SJ어플), 요금, 소요 시간

안녕하세요. 유럽 여행 중인 흥청이입니다. :-) 저는 얼마 전 오로라 투어를 위해 스웨덴에 방문했는데요. Kiruna라고 들어보셨나요? 앞서 포스팅한 것처럼, 저는 스톡홀름-룰레오-보덴을 거쳐서

alittlebit.tistory.com



야간열차를 예매할 때 가장 당황했던게 BED 종류였어요. 침대 칸에도 종류가 여러가지 있다니 ㅜㅜㅜㅜ 아휴 복잡해! 그럼 사진을 통해 설명해드리도록 할게요!

1. Bunk in couchett

가장 저렴한 칸입니다. 6명이서 한 방을 쓰는 구조에요. 양 쪽으로 3층-3층 침대가 탄생합니다. 따로 타올은 제공되지 않아요.

2. Private compartment 2 class

일행끼리 방을 함께 쓸 수 있습니다. 한 방을 세명이서 쉐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일행이 3명이라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죠?

3. Bed in sleeping compartment 2 class

제가 선택한 등급이에요. private으로 할까말까 고민하다, 어차피 잠만 잘 건데 상관 없지 않을까? 하며 선택했어요. 3명이서 방을 쓰는데, 모르는 사람과 함께 배정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성별을 구분해서 탑승하므로 괜찮았답니다. private은 3명일 때 훨씬 유리!


4. private sleeping compartment 1 class for 1 person

전혀 고려해보지는 않았지만, sold out 이었던 이 상품.. 1등석인데 내부에 샤워실과 화장실이 모두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설명은 SJ 홈페이지에 나와있으니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Travel while you sleep and wake up at your destination – SJ

Travel while you sleep and wake up at your destination – SJ

Sleeping compartment 2 class The compartment has three ready-made beds, each with a pillow, pillowcase, bottom sheet, duvet cover, duvet/blanket and towel. During the day, the middle bed is folded down to form a sofa together with the bottom bed. The compa

www.sj.se


SJ 야간열차 이용 후기

제가 탑승했던 야간열차입니다. 대충 보면 침대가 있는지 ~ 좌석이 있는지~ 잘 모르지만 자세히 보면 기차에 샤워, 침대 그림이 그려져있어요.

그럼 제가 이용했던 Bed in sleeping compartment 2 class 칸을 소개해드릴게요. 3명이서 한 방을 사용해요. 방 하나에 조그만 세면대가 있구요, 물과 수건, 베개, 이불이 제공됩니다. 열차에 딱 들어갔는데 너무 좁아서 놀랐어요. ㅎㅎ

세면대와 생수.

2,3층으로 올라갈 수 있는 사다리와 외투 걸이

1층이 의자에서 침대로 변신하게 되는데, 아래 그림대로 차근차근 따라하면 됩니다. 하지만 저희는 봐도 잘 모르겠어서.... 동승했던 승객분께 도움을 요청했어요.ㅎㅎㅎ 감사합니다 아주머니~~!!

1층 의자 겸 침대. 밤 9시까지는 이 상태로 앉아서 가다가, 서로의 눈치를 보다가 의자에서 침대로 변신시켜줍니다.

저는 3층에서 취침을 했는데, 옆에 간단한 소지품을 둘 수 있는 파우치도 있어서 편리했어요. 자리도 널찍하고 괜찮았지만 3층으로 올라가는게 살짝 무서웠던. 위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안전장치도 물론 있긴 하지만 아무래도 위험할 것 같긴 하더라구요.

정말 좁고 긴 복도. 큰 짐을 보관할 수 있는 곳도 있는데, 살짝 공간이 부족해보이긴 했어요. 방이 좁아서 큰 캐리어 보관은 바깥에다 해야합니다. ㅜㅜ


화장실과 샤워실은 분리되어있어요. 화장실은 이렇게 처음 탈 땐 깨끗하지만 밤이 되면.. 엄청 더러워집니다. ㅋㅋㅋ 미리미리 이용하시는 걸 추천드려요.


이렇게 스웨덴에서의 야간열차 탑승을 해보았는데요. 개인적으로 야간열차 경험은 1번이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15시간에 물론 수면시간이 포함되어있긴 하지만, 개인적으로 저는 한숨도 자지 못했어요. 소음이 생각보다 어마어마했거든요. 3층이 소음이 더 심했을지도 모르겠어요. 제 친구는 2층에서 잤는데 그럭저럭 잘 수 있었다고 하더라구요. 저는 눈만 계속 감고 있는 수준이었던..여유가 되면 한 방을 친구와 둘이 썼을 텐데, 그렇게 했어도 불편한건 마찬가지였을 것 같아요. 15시간 앉아서 비행하는 거에 비하면 완전 천국이긴 했지만, 로망은 실현해봤으니 다시 야간열차를 이용하지는 않을 것 같아요!(사람 일은 어떻게 될지 모르지만...ㅎㅎ)

제 후기가 키루나-스톡홀름 야간열차를 이용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시길 바라며,,!!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