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해외여행

[스웨덴 대중교통] 스웨덴 대중교통 요금 및 이용 방법, SL어플로 티켓 구입하기

by 흥청 2023. 2. 7.
728x90

안녕하세요. 유럽 여행 중인 흥청이입니다. : )

이번엔 스웨덴 정보로 돌아와봤어요. [스웨덴에서 대중교통 이용하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스톡홀름에서 이틀 정도 머물면서 대중교통을 이용했는데요. 트램과 버스, 페리까지 모두 이용해보았어요. 스웨덴은 동일한 티켓으로 전철도 이용할 수 있고, 트램도, 버스도, 페리까지도 모두 이용이 가능합니다.  Single 티켓은 39SEK인데요. 39SEK면 약 5천 원 정도예요. 가까운 거리를 갈 때 버스 5천 원이면 정말 비싸게 느껴지죠..? 개인적으로 페리가 가장 돈이 아깝지 않았어요.

스웨덴에서 대중교통을 가장 편리하게 이용하는 방법은 SL어플입니다. 기차 어플이랑 달라요! 기차 어플은 SJ이고, 대중교통은 SL어플입니다.

그럼, SL어플로 티켓을 구매하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SL어플 다운로드


앱스토어나 플레이스토어에서 SL어플을 다운받아주세요. 아래 사진과 같은 어플을 받으시면 됩니다.

 


2. 카드 등록하기


최초 접속하시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티켓을 구입하기 전에 카드 먼저 등록하는게 편합니다. 등록하실 카드를 미리 준비해주시고, 오른쪽 하단에 있는 more 을 선택해줍니다.


3. payment method


more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게 됩니다. 그 중, 제가 형광펜으로 표시한 payment method를 선택해줍니다. 결제수단을 등록하는 과정이에요!


4. 카드 추가하기


payment method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요. 여기서 저희는 카드를 등록할 예정이니, new card add 버튼을 눌러줍니다.


5. 카드 번호 및 유효기간, cvc 번호 입력하기


카드는 신용카드나 체크카드 모두 가능한데요, 모두 정확하게 입력해주세요. 그 후 confirm버튼을 누르면 카드 등록이 완료돼요!

 


6. 티켓 구입하기


카드 등록이 완료되었으면, 티켓을 사러가보겠습니다.

가운데 하단에 있는 tickets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티켓을 구입할 수 있는 창이 뜹니다. 한 장도 구입가능하고, 그룹으로도 가능하고, 할인 티켓도 구입 가능해요. single ticket은 아까 말씀드린 것처럼 39sek입니다. 이 티켓으로 버스는 물론 페리까지 모두 탑승 가능하답니다. 혹은 30일권도 구입할 수 있는데요, 30일권은 970sek로, single ticket보단 저렴한 편이에요. 한달살기 하시는 분들에게 유용할 것 같습니다.

 

 

7. 그룹티켓 구입하기


저와 제 친구의 티켓을 동시에 구입하기 위해 그룹 티켓 구입으로 넘어왔습니다. 저와 제 친구는 할인 항목이 적용되지 않기에 adult 2인으로 선택해주었습니다. 그룹권이라고 해서 할인이 들어가진 않습니다. 20세 이하거나 65세 이상, 스웨덴 학생이라면 10sek 할인이 적용됩니다. 인원을 선택했다면, 하단에 활성화된 pay 78 sek 버튼을 눌러주세요.

 

 

8. payment meothod 및 등록한 카드 선택해주기


아까 전에 등록해두었던 카드를 선택해줍니다. 여러 카드를 등록해주었다면 그 중 결제하실 카드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선택 후 continue to payment를 눌러주세요. 그러면 오른쪽 사진처럼 결제창이 나타납니다. Pay SEK 78.00 버튼을 누르고 잠시 대기해주세요.

 

.

.

.

 

어플도 깔고, 카드도 등록해주었는데 저는 계속 아래와 같은 오류 메시지가 뜨더라구요... 여행할 때 여분의 카드를 챙겨야 하는 이유. 저는 트래블월렛으로 사용했는데 카드 등록은 가능했지만, 결제는 실제로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친구도 똑같이 트래블월렛으로 진행해보았는데 실패했어요. 

 

 

결론적으로 저는 SL어플을 사용하지 못했습니다. 저는 1회권을 여러 장 구매해서 사용했기에 어플을 사용하는게 여러모로 편리했지만(시간, 장소 구애를 받지 않으므로..ㅜㅜ)... 여러 번 시도를 해봤지만 계속 오류 메시지가 떴고, 등록할 다른 카드가 없었기 때문에 포기했어요. 여러분들은 꼭, 여분의 카드 준비해가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제가 이용했던 다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1. 전철역 매표소 이용하기

 

전철역에서 매표소 직원에게 구매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전철역에서 구매할 경우, 구매한 시간으로부터 75분간 유효하기 때문에, 티켓 사용 시작 시간을 설정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었어요. (어플에서는 원하는 시간에 사용 가능하다고 합니다.) 저는 호텔 근처에 전철역이 있어서 전철역 매표소에서 구입 후, 바로 트램을 탔답니다. 버스는 기사님께 표를 구입하면 되지만 트램은... 따로 어떻게 구입하는 지 모르겠더라구요. 검표원에게 표를 살 수 있는건지, 그렇게 되면 부정승차가 되는 건 아닌건지 등등의 고민이 많아서 미리 표를 구입하는 편을 택했어요. 

 

 

2. 체크카드 이용하기(VISA, 트레블월렛)

 

Skansen에서 Gamla Stan으로 넘어가기 위해 페리를 타야하는 상황이었는데, 직원도 없고 티켓 구입 머신도 없었어요. 직원이 오피스에 상주하는 시간이 따로 정해져있더라구요..? 발을 동동구르다가 탑승구를 살펴보니 우리나라 지하철 게이트처럼 카드 찍는 곳이 있길래, 혹시 몰라 트래블월렛을 찍어봤어요. 그랬더니 띡 - 하고 문이 열리더라구요...!!! 처음에는 0sek으로 결제되는데, 그 다음날인가 39sek가 빠져나갔어요! 그덕분에 무사히 페리 탑승 완료!


저는 어플이 안되는 바람에 이렇게 고생했지만, 여러분은 카드 여분으로 챙겨가셔서 꼭 어플 결제 성공하시기 바라요. 그치만 혹시 어플이 안되더라도 직접 구입하는 방법도 있으니 너무 걱정하지 말고 오셔도 됩니다!! 어떻게든 다 되더라구요.  :-D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