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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배경
K패스는 최근 대중교통 요금 인상 등의 영향으로
서민층의 부담이 무거워진 점을 고려,
국가 차원의 대중교통비 지원을 강화하고자 하는 목적이라고 합니다.
국토교통부에서는 2024년 상반기까지 K패스 운영시스템을 구축하여
하반기부터 정책을 시행하겠다는 목표를 가지고 있어요.
현재도 대중교통 활성화를 위해 알뜰교통카드 사업을 시행하고 있는데요.
별도의 모바일 어플이 있어야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에서
접근성이 조금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었어요.
새롭게 도입되는 K-패스는 이동거리와 관계 없이 이용금액을 기준으로
일정 비율을 적립할 수 있어 쉽고 편리하게 이용가능하다고 하는데요.
적립률도 더욱 상향된다고 합니다.
2. K패스 내용
가. K패스 적립률
K패스는 일반 / 청년 / 저소득에 따라 적립률이 차등 적용되는데요.
일반 20%, 청년 30%, 저소득 53.3% 가 적립된다고 합니다.
※ 청년 : 만19~34세
※ 저소득 : 기초생활보장법에 따른 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나. K패스 일반사항
- 이동한 거리와 무관
- 지출금액대 구분 없음
- 월 21~60회(최소 21회 이상 이용해야 적립금 환급)
3. 알뜰교통카드와 K패스 비교
구분 | 알뜰교통카드 (~24년 6월까지) |
K패스 (24년 7월부터~) |
|
일반 사항 |
이동거리 요건 | 있음 | 없음 |
최소이용 횟수 | 15회 | 21회 | |
지원 방식 | 정액 | 정률 | |
지원 규모 |
일반 | 250원/회(17%) | 300원/회(20%) |
청년 | 350원/회(23%) | 450원/회(30%) | |
저소득층 | 700원/회(47%) | 800원/회(53%) |
가. 알뜰교통카드
나. K패스
4. 마치며
내년 하반기에 출시되는 K패스!
아직 출시된 것이 아니라
국토교통부 보도자료 내용을 바탕으로 내용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출시되면 다시 한번 정보를 가져와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중교통을 많이 이용하신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보시면 좋겠네요.
[출처 : 국토교통부 230829 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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